관련 연구 용역 발주…“연구에서 산출된 지표와 기준으로 예비평가·본평가 시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신경차단술 적정성 평가 도입을 추진한다. 신경차단술은 연간 2,500만건 정도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평원은 15일 신경차단술 적정성 평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연구 용역(신경차단술 적정성 평가 방안 마련 및 평가기준 개발 연구)을 공고했다. 신경차단술은 지난 2017년 제안된 신규 평가 후보 항목 13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심평원에 따르면 전체 신경차단술의 50%가 마취통증의학과에서 시행되고 있다. 그 외에도 일반의,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등 진료과 대부분에서 시술하고 있다.

하지만 학회별 신경차단술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정확한 시술을 위한 장비·시설 등의 기준이 부재하고 신경차단술 전후 통증과 합병증 관리 기준이 없다는 게 심평원의 지적이다.

심평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신경차단술 관련 의료 실태와 현황을 파악하고 의료 질 문제를 진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의료 질 평가 대상 범주를 설정하고 평가지표와 평가기준을 마련한다.

신경차단술 시술 후 통증관리에 대한 평가 방안도 연구 내용에 포함된다.

심평원은 연구에서 산출된 평가지표와 기준을 활용해 예비평가와 본 평가 수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심평원은 “신경차단술의 적정 관리를 통한 내원 빈도와 합병증 발생 위험 감소로 의료비 절감을 기대한다”며 “적정성 평가를 통한 신경차단술 의료서비스 질 향상 유도와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