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대우증권과 상장 준비중인 압타머 기반 정밀의료기업 바이오이즈(대표 김성천)가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질병 진단 분석 프로그램(AptaCDSS™ 2019)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바이오이즈의 BI(bioinformatics)팀이 연구개발을 통해 성능을 개선한 진단 프로그램(AptaCDSS™2019)은 NGS를 통해 구축한 생물학적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딥러닝을 통해 질병의 유무를 판별하는데 도움을 주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이다.

바이오이즈의 진단 프로그램은 압타싸인(AptaSign®)이라는 체외진단다중지표검사를 기반으로 한다.

특정 질환에서 과발현되는 혈액 내 단백질을 압타머(단일 가닥 핵산)와 결합시켜 NGS(차세대 염기서열분석, Next Generation Sequencing)로 분석, NGS 데이터를 통해 질병 발현 유무를 판단하는 NGS기반의 분석법을 채택하고 있었다.

새로운 분석 프로그램은 NGS를 통해 취득한 디지털화된 유전체 및 단백체의 바이오 정보뿐만 아니라, 환자의 상태에 대한 의사의 문진 정보까지 포함한다.

바이오이즈 김성천 대표는 “보다 정확한 생체 정보 분석을 위해서는 바이오 정보(BT)를 디지털 정보기술(IT)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의 융합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바이오 분야의 연구 인력과 바이오인포매틱스 전문가가 기술 융합의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예정이다. 가까운 시일 내에 융합 기술의 발전을 통해 질병의 조기 진단과 맞춤 치료 연구가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업화에 매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이즈의 압타싸인은 소량의 혈액으로 8개의 암(폐암, 유방암, 흑색종, 간암, 위암, 대장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과 루게릭병을 진단할 수 있는 체외진단다중지표검사 키트로 ISO13485:2016 인증과 CE Marking을 획득했다.

현재 바이오이즈는 상장 주간사, 미래에셋대우증권과 논의해 기술성평가 항목별 자료 준비 및 사전 검증을 진행하고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상장을 위한 사전 준비를 마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