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팔리‧플릭사비‧임랄디 매출 견인…베네팔리, 2016년 출시 후 누적 매출 1조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지난해 유럽에서 베네팔리(성분명 에타너셉트), 임랄디(성분명 아달리무맙), 플릭사비(성분명 인플릭시맙) 3개 바이오시밀러 판매로 6,0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자료제공=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29일(현지시간)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Biogen)이 발표한 2018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의 지난해 유럽 제품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4% 상승한 총 5억4,510만불(약 6,002억원)을 기록했다.

제품 별로는 베네팔리가 4억8,520만불(약 5,342억원)로 전년 동기대비 31% 증가했고, 플릭사비가 전년동기대비 380% 증가한 4,320만불(약 47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이번에 처음으로 실적이 공개된 임랄디는 지난해 10월 출시 후 70여일만에 1,670만불(약 184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 첫 출시한 베네팔리는 2016년 2월에 출시 이후 지금까지 총 9억 5,660만불(약 1조 533억원)어치가 판매돼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그 중 최근 2년간의 매출이 8억5,600만불(약 9,425억원)으로 92%의 비중을 차지하며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였다.

의약품 시장 정보업체 IQVIA에 따르면, 베네팔리는 유통 물량 기준으로 유럽 전체 에타너셉트 시장 점유율을 41%까지 끌어올렸으며, 특히 독일시장에서는 오리지널 제품인 엔브렐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임랄디는 출시 후 첫 달만에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 1위(62%)를 달성했다.

유럽 전체로는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된 11월부터 2개월 연속 바이오시밀러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바이오젠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인 제프리 카펠로(Jeffrey Capello)는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임랄디의 출시 첫 분기 시장 침투율 성과가 베네팔리를 능가한다”며 “2019년에는 임랄디를 필두로 한 두 자리 수의 바이오시밀러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커머셜(Commercial) 본부장 박상진 전무는 “베네팔리의 성공 사례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임랄디 등 후속 제품의 판매를 확대해 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 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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