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어파마코리아(이하 샤이어코리아)는 웹 기반 메디컬 디바이스인 마이피케이핏(myPKFiT)의 3.0버전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마이피케이핏은 혈우병치료제 애드베이트주와 애디노베이트주를 사용하는 혈우병A 각 환자들의 특성을 고려해, 예방요법 용량 설정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샤이어코리아 측은 "혈우병 환자마다 약물동력학적(Pharmacokinetic, 이하 PK) 프로파일, 관절 상태, 치료 목표 등이 다르며 이러한 여러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환자 별 맞춤형 치료전략이 더없이 중요하다"며 "마이피케이핏은 의료진이 애드베이트주 또는 애디노베이트주를 투여 받고 있는 혈우병A 환자에게서 2개의 혈액 샘플을 채취해 PK 결과를 확인, 개인별 맞춤형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샤이어코리아는 지난 2017년 11월 국내에서 2.0 버전 마이피케이핏을 출시한 바 있다.

3.0버전은 2.0버전과 달리 애디노베이트주로 치료받는 환자에서도 사용가능하다.

또 기존에는 원하는 응고인자(%) 수준을 입력하면 해당 응고인자(%)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응고인자 투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3.0버전에서는 응고인자 투여 일정 및 투여 용량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애드베이트 또는 애디노베이트의 FVlll 수치를 추정할 수 있는 앱 기능이
추가됐다.

투약 스케쥴도 1주일 단위로 설정이 가능했던 것에 비해 이번 3.0버전에서 2주일 단위까지 설정이 가능하다.

혈우병은 X 염색체에 위치한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혈액 내 응고인자가 부족해 발생하는 출혈성 질환이다.

혈액응고인자 중 제8인자가 없거나 부족할 때 발생하는 혈우병A와 제9인자 결핍증인 혈우병B가 대부분이다. 전체 혈우병 환자들 가운데 약 85%가 혈우병A, 약15%가 혈우병B이며, 국내에 혈우병A환자는 1,600여명, 혈우병 B환자는 400여명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