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 공동 성명내고 복지부-청와대 책임 강조

제주도가 국내 1호 영리병원이 될 녹지국제병원의 공공병원 전환 요구를 거부했다는 사실이 시민사회단체에 의해 폭로됐다.

전국 99개 단체가 모여 결성한 ‘제주영리병원 철회와 의료민영화 저지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와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퇴진 촉구 제주도민운동본부는 22일 공동 성명을 내고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퇴진을 촉구했다.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은 "녹지그룹과 제주도 사이에 오간 공문을 일부 확인한 결과, 녹지그룹이 녹지국제병원을 도에서 인수했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원희룡 도지사가 이를 수차례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에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은 “‘녹지그룹 측의 소송 등을 우려해 제주도민들의 영리병원 불허 결정을 따르지 않았다’고 주장한 원희룡 도지사의 발언은 모두 거짓임이 밝혀졌다”며 “제주 영리병원 허가는 도와 도민의 삶을 중국기업과 의료자본에 팔아 영리병원을 제도화하고 정치인이 되겠다는 원희룡 도지사의 더러운 야욕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복지부가 승인한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서 공개를 촉구하기도 했다.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은 “더욱이 국내 첫 영리병원 사업계획서는 이미 국내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우회진출의 증거가 상당한 부분 모두 드러난 상황으로 복지부가 ‘영리병원’ 사업계획서를 승인한 것이 현재 모든 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다”며 “사업계획서 공개를 다시 한 번 요구하며 복지부가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은 “복지부는 제주 조례 위반과 적법한 절차 문제가 제기된 녹지국제병원 사업계획서를 공개하고 제대로 검토해야 한다”며 “그리고 단 하나의 위법이라도 발견된다면 문재인 정부는 민주주의와 이에 근거한 법에 기초해 이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은 “청와대는 전 국민이 지켜보고 있는 제주 영리병원 문제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혀야 한다. 또한 영리병원 개원을 중단시켜라”라며 “복지부와 청와대는 거짓으로 제주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는 원희룡 도지사와 짝패가 돼선 안된다. 영리병원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