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인용·성바오로 고인준 교수팀, 수술 후 통증 완화 기법 연구…美 정형외과학회지에 게재

(좌) 서울성모병원 인용 교수 (우) 성바오로병원 고인준 교수

인구 고령화와 서구화된 생활 방식으로 무릎 퇴행성관절염을 앓는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 해 무릎 인공관절 수술을 받는 환자도 8만 명에 이른다.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재활을 통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에서 해방되나, 수술 후 기능 평가나 영상의학적 소견이 정상임에도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도 적지 않다.

이런 가운데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심한 통증이 예상되는 환자를 사전에 선별하고, 맞춤형 통증관리로 환자의 수술 후 삶의 질을 개선하는 통증 완화 기법이 개발돼 주목된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인용 교수와 성바오로병원 고인준 정형외과 교수팀은 2015년부터 이듬해 2016년까지 서울성모병원에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을 위해 내원한 모든 환자를 대상으로 중추신경 감작검사를 시행했다.

이 중 중추신경이 감작된 것으로 선별된 8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투여군과 비투여군으로 무작위 배정한 후 약물투여군에서는 중추신경계의 하행 통증 경로에 작용하는 약물(둘록세틴, duloxetine)을 수술 후 6주간 투여하고, 비투여군은 투여하지 않은 상태로 모든 환자를 수술 후 3개월까지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약물 투여군이 비투여군에 비해 수술 2주후부터 통증 완화는 물론 신체적 기능회복, 감정 및 우울증 수치까지 모두 향상됐고 약물 부작용의 빈도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서울성모병원 인용 교수는 "무릎의 퇴행성관절염 환자에서 본 약물의 진통 효과는 입증된 바 있지만,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후 통증 조절 효과에 대해서는 그 효과가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았다"며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 수술 전 통증의 예민도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본 약물을 적절히 투여한다면 중추신경 감작환자의 수술 후 통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것은 물론 의학적으로 통증의 원인 규명이 어려운 경우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음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2018년 미국 정형외과학회에서 발표됐으며, 세계 최고 정형외과 학술지인 미국 정형외과학회지(The Journal of Bone and Joint Surgery American volume, 5년 Impact factor: 6.416) 신년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