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 입장서 공개하며 노동안전 및 인권 전문가 포함한 위원회 구성 촉구

서울의료원이 간호사 사망에 대한 사실조사를 위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유가족과 노조에서는 “엉터리 위원회 구성”이라며 위원회 재구성을 촉구했다.

소속 간호사가 직장내 괴롭힘을 원인으로 목숨을 끊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자 의료원은 감사부 직원, 변호사 등으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관련기사 : 서울의료원 "간호사 사망 은폐할 생각 전혀 없다").

그러자 최초 의혹을 제기했던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합 서울지부 새서울의료원분회는 지난 11일 유족의 입장서를 공개하며 엉터리 진상조사위원회를 중단하라고 했다.

노조에 따르면 의료원이 구성한 조사위원들은 총 8명으로 모두 내부인사다. 위원장은 서울의료원 부원장이 맡았다. 또 의료원장이 유족을 찾은 것은 단 한번 뿐이며, 유족의 뜻대로 조사 위원회를 꾸렸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새서울의료원 노조가 공개한 유족 입장서

노조는 “고인의 죽음과 관련이 있고 진상조사와 감사를 받아야 할 대상인 병원의 부원장 등 병원 관계자에게 진상조사를 맡겨 대충 얼버무리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누가 봐도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이다. 이런 방식은 철저하게 진상조사와 처벌을 요구하는 유족의 뜻을 정면으로 외면하는 행태”라고 주장했다.

노조가 공개한 유족의 입장서에는 "저희에게 병원장(의료원장)이 한번 찾아온 후 한번도 본 적도 연락이 온 적도 없다. 그럼에도 유족의 뜻대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렸다는 거짓 진술을 하고 있다”고 적혀있다.

이에 노조는 위원회 구성을 중단하고 유족과 노조의 의견을 존중해 ‘노동 안전 및 인권 전문가’를 포함한 객관적으로 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 사건을 대충 덮으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객관적인 진상조사부터 철저히 공개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면서 “엉터리 진상조사위원회를 중단하고 노동안전 및 인권 전문가로 제대로 구성하여 철저한 조사부터 시작하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행동을 촉구하기도 했다.

노조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우선적으로 서울시립병원 간호사 사망에 대한 최소한의 조의를 표하라”며 “이후 유족과 노동조합을 만나서 진상조사와 해결방안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