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유래줄기세포 추출키트인 스마트엑스 이용해 줄기세포 주입해 치료효과 높여

동구바이오제약이 자체 개발한 자가유래 줄기세포 추출키트인 '스마트엑스'의 치료영역 진입을 위해 연구자주도 임상시험을 개시한다.

이 임상연구는 당뇨병성 족부궤양 환자에게 자가지방유래 간질혈관분획(Stromal Vascular Fractions, SVF) 주입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등에서 진행된다.

당뇨병성 족부궤양은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는 신경병증 및 혈관 변화로 인해 경미한 외상 또는 족부 압력 가중 후에 만성적 족부궤양으로 발전되는 형태를 말한다.

당뇨병 환자의 15%는 일생 동안 1회 이상 족부궤양을 흔하게 경험하며, 상황이 악화되면 하지 절단에 이르기도 한다.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는 조직제거, 드레싱, 항생제 투여 등이 있는데, 이번 연구자임상시험에서는 기존 치료법에 더해 자가지방을 이용한 간질혈관분획 세포를 주입하게 된다. 혈관 신생 및 조직 재생을 통해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구바이오제약 관계자는 “스마트엑스를 이용한 신 의료기술 승인을 통해 국내 60만 당뇨병성 족부궤양 환자들에게 근본적인 치료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하며, 중국 동남대 부속 중대병원에서도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에 대한 임상을 실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