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신희영 교수, 南北 기본합의서 등 촉구…자립적 보건의료 기반 체계 구축 방향 강조

남북 관계에 변화가 올 거라는 기대가 커지면서 보건의료 분야에도 남북 협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감염성 질환 등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서울의대 신희영 교수(소아청소년과, 통일의학센터 소장)는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에 게재된 ‘남북공동연구 실현을 위한 주요 연구동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신희영 교수는 우선 보건의료 협력의 기본 방향은 ‘자립적인 북한 보건의료 기반을 위한 자원과 협력’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교수는 “자립적인 북한 보건의료 기반을 위해 가장 시급히 이뤄져야 할 남북한 협력 사업은 감염성 질환 관리체계 지원사업과 모자보건사업"이라며 "특히 감염성 질환 관리체계는 한반도 긴급 위기 상황시 공동 대응해야 하는 영역으로 최우선적으로 남북이 협력해야 하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감염병 공동 대응 체계는 한반도 Health Security(건강보장정책)와 직결되는 영역”이라며 “감염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히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감염병 확산 방지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했다.

이같은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선 단계별로 추진 가능한 법적, 조직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신 교수는 “독일 사례와 같이 ‘남북 보건의료 기본 합의서’가 체결돼야 한다. 통일 이전 동서독은 보건협정을 체결해 감염성 질환, 의약품 교환, 여행시 발생하는 환자 치료시 교류와 협력 등이 가능했다”면서 “합의서가 체결되면 실질적인 한반도 건강 공동체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 협력이 가능해진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북한과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전담조직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며 “북한의 자립적인 보건의료 지원 기반을 위한 노력은 결국 한반도 건강 안보에 관한 일이기 때문에 의료계를 포함한 연구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