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지난 9일부터 13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69회 미국 간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Liver Diseases)’ 연례 학술대회에서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 ‘GC1102(헤파빅-진)’의 만성 B형 간염 치료에 대한 1상 임상시험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고 28일 밝혔다.

‘헤파빅-진’은 혈액(혈장)에서 분리해 만든 기존 방식과 달리 유전자 재조합 기술이 적용된 면역글로불린 제제다.

GC녹십자는 ‘헤파빅-진’을 기존 혈장 유래 제품처럼 간이식 환자의 B형간염 재발을 예방하는 용도로 개발하면서, 이와 별도로 만성B형간염 치료에 대한 임상을 병행하고 있다.

이번 포스터 발표에서는 ‘헤파빅-진’의 만성B형간염 치료에 대한 투여 용량 대비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가 공개됐다.

회사에 따르면, ‘헤파빅-진’은 투여 용량을 최대로 늘렸을 때 유의한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B형간염 표면 항원’을 의미 있게 감소시킬 수 있는 투여용량 및 횟수도 확인됐다.

임상의 책임연구자인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안상훈 교수는 “이번 1상에서는 아직 완치가 불가능한 만성B형간염 치료 수준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며 “최근 2a상에 진입한 만큼 항바이러스제와 병용 투여를 통한 치료 극대화 방법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