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닥토닥 김동석 이사장 ‘공공의료 페스티벌’에서 토로…“30병상은 동네병원급”

대전광역시에 설립되는 국내 1호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동네의원 규모를 겨우 넘기는 30병상으로 건립돼 권역거점병원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전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비영리 법인 (사)토닥토닥 김동석 이사장은 26일 개최된 공공의료 페스티벌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사)토닥토닥 김동석 이사장이 26일 개최된 공공의료 페스티벌 토크콘서트에서 대전광역시에 설립 중인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예산인) 78억으로는 병원에 지하주차장도 만들 수 없다. 그래서 대전시가 (복지부에) 추가 예산을 요청했는데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김 이사장은 “병원은 30병상 규모로 짓고 있는데, 30병상이면 ‘병원’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 최소한의 병상”이라며 “사실상 동네의원급 기관이다. 문제는 이 병원이 대전, 세종, 충남을 포괄하는 권역거점병원이라는 점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지적이 제기되자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문제 해결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권역외상센터 설립 당시 문제와 비슷하다며, 해결책을 찾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십여년전에 중증외상센터를 만들 때 하나를 제대로 만드는 예산 400억원이 필요했었다. 하지만 국회 예산 배정 과정에서 400억원으로 중증외상센터 5개를 짓도록 했다”며 “80억씩 나눠 5개를 지었는데 하나도 제대로 짓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공공어린이재활병원에 배정된 78억도 부족한 금액이다. 하지만 예산 배정권은 국회에 있다. 이런 제한된 상황 때문에 고민이 된다”며 “어떻게 하면 제대로 지을 수 있을지 고민이 많다. 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있는지 고민해 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