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규 의원 ‘의료분쟁조정법’ 개정안 대표 발의…“불가항력 의료사고 의료인 부담은 재산권 침해”

불가항력 의료사고에 대한 보상재원을 의료인이 아닌 국가에서 전액 부담토록 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보건의료기관 개설자 중 분만 실적이 있는 자에게 분담시키고 있는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보상재원의 분담 관련 현행 규정을 삭제하는 것이 골자다.

윤 의원은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한 보상재원의 30%를 보건의료기관 개설자 중 분만 실적이 있는 자에게 분담시키고 있는 것은 민법상 과실 책임의 원칙에도 반할 뿐만 아니라 의료인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때문에 분만 의료기관으로부터 자발적인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워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보상제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재원 마련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일본과 대만의 경우 정부가 의료사고로 인한 분쟁 발생 시 실질적인 재원을 100%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불가항력적인 의료사고는 보건의료인 및 의료기관의 과실로 인한 것이 아니므로 보상 재원은 국가가 전액 부담해 마련하는 것이 타당하다”며 “개정안을 통해 공정한 의료분쟁조정제도 활성화를 도모하고 보상재원 안정화를 꾀하려는 것”이라고 법안 취지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