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CCTV 자율설치 권장한 복지부 입장 환영”

보건복지부가 수술실 CCTV 설치와 관련해 자율설치를 권장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경기도가 환영을 뜻을 표하며 민간병원으로 확대시 이를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수술실 내 CCTV 설치된 모습(위)과 통제실에서 본 수술실(사진제공: 경기도).

복지부는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서면답변을 통해 “국민건강, 환자안전 차원에서 비의료인 수술은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는 우려에 공감한다”면서 “실태 파악 및 관계자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 대책을 마련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우선 환자 동의 하에 CCTV 자율 설치를 권장해 나갈 계획”이라며 “의무화하는 것은 의료법 개정이 필요하므로 경기도 시범사업 결과를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경기도 김용 대변인은 13일 논평을 통해 “복지부 입장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김 대변인은 “경기도는 민선 7기 이재명 지사 취임 후, ‘환자의 동의를 전제로 한 수술실 CCTV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은 지난 10월 1일부터 시범 운영을 하고 있고 내년에는 경기도의료원 6개 병원 전체로 ’수술실 CCTV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간병원에 대한 수술실 CCTV 설치 확대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경기도는 수술실 CCTV 설치에 뜻을 같이하는 보건복지부와 적극 협력하고, 민간병원 확대를 지원하겠다”면서 “수술실 CCTV 운영 노하우 전수를 비롯해 시범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필요하다면 도차원의 지원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환자와 의사간 불신의 벽을 허물고,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안전한 의료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