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필요성에 동의…시행여부 및 방법 등 추후 결정

의료계가 ‘전국의사총파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다만 총파업 시행 여부 및 방법에 대해서는 추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한의사협회는 11일 오후 2시로 예정된 ‘대한민국 의료 바로 세우기 궐기대회’에 앞서 오전 11시 플라자 호텔에서 ‘의료계 확대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의협을 비롯 의협 대의원회, 16개 시도의사회,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이 참여했다.

회의 결과, 의료계 관계자들은 총파업 필요성에는 동의를 했으며 그리고 그 시행여부 및 방법은 ‘의협 집행부’에 위임하기로 했다.

다만 여기서의 ‘의협 집행부’는 기존 최대집 집행부 뿐 아니라 오늘 회의에 참여한 단체 전부를 포함하기로 했다.

회의 참석자에 따르면 총파업에 대한 시도의사회와 산하 단체들의 반대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참석자들은 격론 끝에 파업의 필요성에 뜻을 모았으며 향후 정부와의 협상 결과에 따라 파업을 실행하기로 했다.

한 회의 참석자는 “총파업을 하긴 할 것 같다”면서 “다만 그 시기와 방법은 다시 한 번 모여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다른 회의 참석자는 "참석자들이 총파업의 필요성에는 공감을 했지만 나머지는 결정된 게 없다"면서 "다들 몸을 사리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한편, 의협은 이날 회의에서 ▲의료분쟁특례법 제정을 위한 의료계 공동 협력 방안 ▲‘대한의사협회 의료감정원’ 설립 준비 TFT 구성·운영 방안 ▲의사의 진료선택권 확보를 위한 제안 등을 보고했다.

또 실형을 선고받은 의사 3명의 판결 시정 및 각종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