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전문의-일차의료기관 간 전달체계 구축 필요…복지부 “암생존자, 중요 정책 대상자”

암생존자 치료를 위해 일차의료기관의 역할이 강화돼야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주치의제도 도입, 관련 수가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9일 국회에서 ‘암생존자 의료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갈수록 늘어가는 암 생존자 치료를 위해 일차의료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며, 암생존자 치료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암생존자의 시기별 의료-사회적 필요와 일차의료의 역할’을 주제로 발제한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송윤미 교수는 암생존자를 위해 ▲일차암 추적관리 ▲이차암 조기발견 ▲치료합병증과 동반 만성질환관리 ▲급성질환 관리 ▲건강증진 ▲상담진료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송 교수는 “암 생존자를 위해 (대형병원과 일차의료기관 간) 교류할 수 있는 통합의료 전문가가 있었으면 한다. 꼭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아니어도 된다. 장기적으로 일차의료기관에 주치의가 있어 잘 봐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암생존자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국외 및 국내 현황’을 주제로 발제한 건국대병원 가정의학과 신진영 교수는 암생존자 의료전달체계 운영 수가를 신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 교수는 “국외 암생존자 의료전달체계는 일차의료 중심으로 형성돼 있다. 국내 실정에 맞는 의료전달체계 운영 수가 신설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현황 파악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암환자 통합평가에 대한 수가와 일차의료기관이 아니어도 (환자가 원하는 지역 상급종합병원으로 전원 시에도) 회송 수가를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암생존자 관리의 국내사례 및 지역사회 중심 의료전달체계 추진방안 제언’을 주제로 발제한 충북의대 의료관리학과 박종혁 교수는 암생존자 치료에 일차의료기관이 참여하기 어려운 요인으로 ▲다양한 암경험자 ▲일차진료 영역에소 보기 어려운 암 ▲이전 병력 및 치료 관련 정보 부족 ▲암경험자 관리에 대한 지식과 자신감 부족 ▲진료시간 압박 등을 꼽았다.

박 교수는 “암생존자 관리에서 일차의료인은 핵심적 역할을 해야 하며 일차의료인과 암전문의 사이에 치료계획이 공유돼야 한다”면서 “암생존자의 필수 서비스 규명 및 이에 대한 수가 보상체계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발제 후 이어진 토론에서도 암생존자 진료를 위한 일차의료의 역할 중요성이 강조됐다.

삼성서울병원 암치유센터 인진석 센터장은 “(암생존자 진료와 관련해) 환자들도 무조건 서울 대형병원을 찾으려는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으며, 일차의료기관 의료진의 마음자세도 좀 더 열려야 한다”며 “이를 위한 정책적 배려와 환자를 지역사회로 돌려보내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일차의료연구회에서 활동 중인 정가정의원 정명관 원장은 암생존자 치료에서 일차의료기관의 역할 확대를 위해 주치의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암생존자가 지역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이유는 애초에 돌아갈 곳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암전문의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는 풍토가 된 것”이라며 “주치의가 없는 문제는 우리나라 의료문제를 이야기할 때마다 나오지만 항상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원장은 “암생존자 진료를 맡길 수 있는 일차의료기관이 부족한 것도 문제다. 의사들이 암에 대해 의대에서 배워도 연간 수십명의 관련 환자를 진료하지 않는 이상 실력이 늘지 않는다”며 “이 때문에 암환자가 일차의료기관에 오지 않고 의사들의 실력은 늘지 않고 환자들은 일차의료기관은 믿지 않는 악순환이 계속 된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주치의 제도 도입 ▲암전문의가 일차의료기관에 환자 치료과정 등 정보 제공 제도화 ▲일차의료기관의 암생존자 진료를 위한 연수과정 개발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김기남 과장은 암생존자 치료가 중요 정책 대상이 되고 있다며 암생존자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구축 등을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2019년까지 암생존자 통합지지 시범사업을 진행 중인데, 결과를 평가해 2020년 전국 규모의 본사업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내년 사업평가와 정책 방향 마련 시 토론 내용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다만 “현재 암생존자 관련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법적 근거가 없는데, 관련 내용을 담은 암관리법 개정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조만간 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과장은 “암생존자 의료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치료정보 공유, 관련 수가 등에 대한 요구도 있는데, 이런 내용들이 전체 의료전달체계 개선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