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마커 기반 표적항암제 5종 모두 혁신신약으로 개발 중

항암치료제 개발업체 웰마커바이오(대표 진동훈)가 시리즈 A 규모 투자 유치를 마무리지었다. 올해 4월 45억원의 시드투자를 모집한 지 6개월 만의 성과다.

벤처캐피탈(VC)이 창업 후 2~5년차 스타트업에 규모 10억원 가량의 투자하는 것을 시리즈A라고 한다. 사업확장을 위한 후속투자는 시리즈B, 안정된 사업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해외 진출 등 성장속도를 높이기 위해 투자하는 것은 시리즈C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웰마커바이오는 벤처캐피탈, 자산운용사, 증권사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총 280억원을 투자받았다. KDB산업은행, 요즈마그룹코리아, 가이아벤처파트너스, KB증권, IBK캐피탈, 미래에셋벤처투자, 마젤란기술투자, 프렌드투자파트너스, 위드윈인베스트먼트, 메리츠종금증권, 더웰스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를 결정했다.

웰마커바이오는 이번에 조달한 투자금을 현재 개발 중인 항암제 신약의 전·임상시험과 추가 파이프라인 개발에 투입할 예정이다.

웰마커바이오는 지난 2016년 12월 서울아산병원에서 처음 스핀오프(spin-off) 프로젝트로 설립됐다. 치료반응 예측 바이오마커(Predictive biomarker)를 기반으로 한 표적항암제 5종을 개발하고 있으며, 5종의 항암제 모두 혁신신약(First-in class, FIC)으로 개발 중이다.

이 중 얼비툭스(성분명 세툭시맙) 저항성 대장암 환자를 타깃으로 한 표적 항암제와 폐암에서의 면역항체 항암제를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두 약물은 현재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의 연구지원을 받고 있으며, 최근 PharmaVenture라는 영국 기술 에이전시와 해외 기술 수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추가로 개발 예정인 약물과 국내외에서 도입 예정인 약물 또한 혁신 신약으로만 개발할 계획이다. 이들 약물 각각에 대한 치료반응 예측 바이오마커 또한 함께 개발된다.

웰마커바이오 진동훈 대표는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얼비툭스 저항성 대장암 타깃 물질과 그 외 진행 중인 연구에 매진할 수 있게 됐다"며 "안정적으로 전·임상 연구를 진행해 라이선스 아웃으로의 가능성을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진 대표는 "추후 다른 암 유형에 특화된 파이프라인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웰마커바이오는 지난 9월 요즈마그룹과 바이오마커 기반 항암 파이프라인 공동 임상연구 개발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국의 PV 및 글로벌 제약회사들과의 비밀유지계약(CDA)을 맺고 전·임상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