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실 입구 CCTV 설치 등 국감 후속 대책 발표…“완전히 새롭게 태어나겠다”

영업사원 수술보조 의혹 등으로 국정감사에서 뭇매를 맞은 국립중앙의료원(NMC)이 수술실 입구에 CCTV를 설치하고 의료기기상 출입을 전면 금지하는 등 쇄신을 약속했다.

NMC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단계별 진료시스템 개선책 마련 등을 포함한 국정감사 후속 대책을 발표했다.

NMC 정기현 원장은 보건복지부 종합감사 바로 다음날부터 간부회의를 연이어 열고 철저한 자기반성을 전제로 조직 기강 강화에 나갈 것과 진료 및 운영시스템 개선을 골자로 한 특별관리대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특별관리대책에 따르면 우선 내부감사 결과 중징계가 건의된 영업사원 봉합수술 의혹 의료진에 대해 직무정지와 함께 대기발령 조치를 내렸다.

의료기기상의 수술실 출입 및 수술보조 의혹에 대한 후속조치로는 수술실 입장 가이드라인을 보다 엄격히 해 수술실 내 영업사원 출입을 전면 중지하고 수술실 주변에 CCTV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영업사원 대리수술 문제 등으로 수술실 CCTV 설치 요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우선 모든 수술방 출입구에 전면을 비추는 CCTV를 추가로 설치해 이같은 문제에 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더욱이 백신 불법유통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는 이미 직무배제된 핵심 관여자 1명(경찰 조사 중)에 이어 관련된 수간호사 4명에 대해서도 직위 해제하기로 했다.

정기현 원장은 “그동안 관행처럼 행해지던 익숙한 것들과 결별하고 완전히 새로운 국립중앙의료원이 돼야 한다”며 “고충과 이견이 자유롭게 소통되고, 충분히 수렴될 수 있는 창구, 시스템을 만들어 투명하고 건강한 조직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장의 모습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현실론이 문제를 방치하고 스스로 폄하하며 지금의 참담한 현실을 만들어왔다는 사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서로 믿고 함께 가는 자세를 가져주길 바란다”고 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