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치료 '아달리무맙+MTX 병용요법' 대비 높은 효과 확인

한국릴리는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올루미언트(성분명 바리시티닙)’가 이달 1일부터 2차 치료제로서 건강보험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한국릴리)

급여 적용 대상은 ACR/EULAR(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European League Against Rheumatism) 진단 기준에 부합하는 성인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중 ▲질병 활성도 지수인 DAS28이 5.1을 초과하는 경우 또는 DAS28 3.2~5.1에 영상 검사에서 관절 손상 진행이 있는 경우 ▲메토트렉세이트(MTX) 포함 2종류 이상의 항류마티스제제(DMARDs)로 각각 3개월, 총 6개월 이상 치료했음에도 치료 효과가 미흡하거나 부작용으로 치료를 중단한 환자다.

MTX 사용이 불가능한 간질환 또는 신부전 등을 앓는 환자의 경우 MTX를 제외한 2종류 이상의 DMARDs를 사용했던 경우에도 급여가 적용된다.

회사에 따르면 JAK1/2 억제제인 올루미언트는 기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아달리무맙과 비교한 RA-BEAM 임상연구에서 우월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

MTX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서 올루미언트+MTX 병용요법과 아달리무맙+MTX 병용요법을 비교한 결과, 12주차에 올루미언트 4mg+MTX 투여군의 ACR20 달성 비율이 70%을 기록, 아달리무맙+MTX 투여군(61%)보다 높았다는 설명이다.

12주차에 C-반응성 단백질 질병 활성도 지수(DAS28-CRP) 평균 변화에 따른 유효성 평가에서도 베이스라인 대비 올루미언트+MTX 투여군은 -2.24, 아달리무맙+MTX 투여군은 -1.95로 올루미언트가 우월한 지표를 보였다.

또한 기존 합성류마티스제제(conventional synthetic DMARDs)에 충분한 반응을 보이지 않은 환자를 대상으로 올루미언트 투여군과 위약군을 비교한 RA-BUILD 연구에서도 유의한 임상적 유효성을 보여줬다고 회사는 전했다.

12주차에 올루미언트 4mg 투여군의 ACR 20 달성 비율은 62%로 위약군(39%)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서울성모병원 박성환 교수(류마티스내과)는 “올리미언트는 관절 강직, 통증, 피로감과 같은 류마티스관절염의 주요 증상 뿐 아니라 삶의 질 등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 효과를 보였다"며 "올루미언트가 환자 개인별 특성에 따른 맞춤치료로 치료 성과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릴리 폴 헨리 휴버스 대표는 “올루미언트의 신속한 급여권 진입을 통해 류마티스내과 전문의들이 선택할 수 있는 치료 대안이 확대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하루 한 번 경구 복용의 편의성을 갖춘 올루미언트를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되찾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