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얼마나 많길래…여당 의원들도 “맘 단단히 먹어라” 경고
‘간호사 사망‧직원 백신 불법 구매‧수술보조’ 등 질타 쏟아져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을 가리지 않고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발생한 ‘마약 관련 간호사 사망·직원들의 백신 불법 구입·의료기기업체 직원의 수술보조 의혹’ 등에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심지어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은 24일 질의에 앞서 국립의료원 정기현 원장에게 “(오늘 하루) 마음 든든히 먹고 각오하셔야 할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남 의원은 우선 최근 벌어진 국립의료원 내 의료기기업체 직원 수술보조 의혹에 대해 추궁했다.

남 의원은 “감사보고서를 봤는데 의료기기업체 직원이 수술장에 들어온 것을 확인했음에도 수술에는 참여만 하고 순서만 알려줬다는 결론을 냈다. 그렇다면 왜 (감사 후) 3일만에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나”라고 지적했다.

남 의원은 “가장 큰 의혹은 의료기기업체 직원이 자유롭게 수술장을 드나들었다는 것이다. 출입관리를 강화했어야 한다. 수술방에 CCTV를 설치하고 환자 동의 하에 촬영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립의료원 직원들이 독감 백신을 불법 구입과 관련해서는 “직원들이 독감백신을 불법 구입하고 투약까지 했는데 자체 감사에 제대로 된 6하원칙도 명시돼 있지 않다”며 “징계도 한사람만 진행 중이다. 너무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윤일규 의원은 의료기기업체 직원 수술보조 의혹 관련 자체 감사결과가 부실하다고 질타했다.

윤 의원은 “사건과 관련한 사진을 보면 의료기기업체 직원이 핑크색 수술모자를 쓰고 집도의를 가장 잘 보조할 수 있는 위치에 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진만으로도 불법임을 알 수 있다”며 “목격자의 증언을 들어봐도 의료기기업체 직원이 흡입막대를 사용해 의료행위를 했다는 일관된 증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런 내용이 내부감사 결과에 전혀 나와 있지 않다. 상식적으로 용납이 되지 않는 감사결과”라며 “원장 지시에 따라 감사를 진행한 감사팀이 의도적으로 사건을 축소했다고 생각한다. 복지위가 복지부 감사를 의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4월에 발생한 남자간호사 사망사건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김 의원은 “국립의료원은 사망사건이 발생한 4월 16일에서 이틀이 지난 후인 18일에야 복지부에 보고했다. (남자간호사가 마약 관련 사망한 것을)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대응방안을 찾다가 늦게 보고한 것 아닌가”라며 “직원이 사망했음에도 (정 원장은) 18일 복지부 국·과장과 서울대병원장 등을 불러 술파티를 벌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 원장은 5월 4일 열린 관련 기자간담회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부원장이 (이미지에 좋지 않다는) 조언을 해 참석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다. 바지 원장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올해 발생한 국립의료원의 문제들에 대해서는 정 원장 책임이 크다. 코드인사, 낙하산 기관장의 무능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사퇴하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의원들의 이같은 지적에 대해 정 원장은 사과하면서 수술보조 의혹과 관련한 자체 감사결과가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정 원장은 “국립의료원 내 감사팀이 2명 있는데, (해당 사건은) 특별 감사를 위해 3명을 충원해 진행했다. 그럼에도 감사결과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라며 “현재 경찰과 보건소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원내에서 실시한 감사에서는 위법사실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수술실 CCTV 설치 이야기까지 나온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통감한다. 하지만 출입구 외 수술장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환자동의, 사생활 침해 등의 문제를 검토해야 한다”며 “그런 부분들도 긴밀히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직원들의 독감 백신 불법 구입과 관련해서는 “수년간 같은 행위가 지속되면서 둔감하고 무감했던 것 같다. 이런 과정에서 자체 감사만으로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생각해 수사의뢰했다”며 “관련자 전원에 대해 보직해임, 승진인사 배제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답했다.

남자간호사 사망과 관련해서는 “약물 투여 사건임을 인지했기 때문에 바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은폐할 생각은 없다”며 “(나는 정권) 실세도 아니고 한번도 그런 생각을 해본적 없다”고 밝혔다.

또한 “(국립의료원 내에서) 여러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것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의 전형을 보여 진심으로 사과의 말을 전한다”고 사과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후 국감에서는 국립의료원 내 의료기기업체 직원 수술보조 의혹과 관련해 당시 수술을 집도한 A전문의가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어서 수술보조 의혹과 관련한 강도 높은 검증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