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규 의원 “암검진기관 전국에 균형적으로 배치하고 수검률 올려야”

국립암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암검진사업에 대해 실효성 논란이 제기됐다.

검진센터의 지역별 편차가 크고, 전국 수검률이 38.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간암 및 유방암 등의 검진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후 뒤늦게 암이 발견되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지적됐다.

윤일규 의원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립암센터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해 공개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전국 시도별 암 검진 기관수의 지역별 편차가 매우 컸는데 지역별로 1개 기관이 담당해야 하는 검진인구수를 계산해 보니, 서울은 6,881명에 불과하지만 제주도는 1만1,485명으로 나타나 무려 4,604명의 차이를 보였다.

국가암검진사업의 낮은 수검률도 문제로 지적됐다.

지난 2016년 국가암검진사업 대상자와 수검자를 비교·분석한 결과, 수검률이 38.9%에 불과한 것이다.

윤 의원은 암검진을 통해 음성판정을 받은 사람들에게서 다시 암으로 판정 되는 비율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간암의 경우 지난 2013년 기준으로 1,000명당 3.15명이 음성 판정 후 암으로 진단됐으며 유방암도 음성 판정 후 암 발견율이 해마다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이렇게 낮은 수검률로 과연 암 검진 사업의 본래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암은 조기발견 및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암검진기관이 전국에 균형적으로 배치 될 수 있도록 대비책을 신속히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암검진 수검률을 높이고, 간암과 유방암의 음성 판정 후 암 진단율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