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직접 컨트롤하라며 개인 전화번호 주기도…이건 하지 말라는 소리” 일침

아주대병원 중증외상센터장인 이국종 외상외과 교수가 쏟아지는 닥터헬기 소음 민원에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특히 닥터헬기 기장 등 현장 대원에게 민원 내용이 여과 없이 전달되는 상황에 “지옥 같다”며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주대병원 이국종 교수

이 교수는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그것(닥터헬기 소음 민원) 때문에 현장에서 굉장히 힘들어 한다”며 헬기를 같이 탄 항공대원이 ‘병원 바로 앞 아파트에서 민원이 계속 들어오고 있으니 주의하라’는 문자메시지를 보여준 일이 있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소음 없이 날 수 있는 스텔스 헬리콥터 같은 건 거의 없다”며 “분명한 건 헬기 소음이 앰뷸런스 소음보다 특별히 크거나 그렇지 않다. 제가 데시벨을 측정하면 그렇게(헬기 소음이 더 크게) 나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파트 단지를 피해 경로를 바꾸면 안되느냐는 질문에 “회전익 항공기 비행 특성인데, 회전익 항공기는 이착륙할 때 바람 방향에 민감하다. 특히 착륙할 때 바람을 안고 착륙해야 되기 때문에 강풍에 휘말리게 되면 저희 모두 추락해서 사망할 수밖에 없다”며 “죽으라는 소리”라고도 했다.

현장 대원에게 민원을 직접 전달하는 상황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닥터헬기 기장의 개인 연락처가 노출돼 욕설이 담긴 민원이 오기도 한다고 했다.

이 교수는 “더 큰 건 민원을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여서 현장 대원들에게 조심하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이거 하지 말라는 소리”라며 “민원인들이 기장 전화번호까지 확보해서 그쪽으로 직접 전화를 한다. 비행했다가 돌아온 기장들한테 어떤 경우에는 욕설이 날아 들어오고 그런다. 민원을 직접 컨트롤하라고 전화번호를 줬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직접 개인 전화번호를 주고 ‘이 분하고 상의하라’고 하면서 제일 윗선 핑계를 댄다”며 “하루하루가 지옥같이 흘러간다고 생각될 때도 많다”고 했다.

이 교수는 “외국에서는 외상외과 의사들이 의료 외적인 문제로 골머리를 앓지는 않는다”며 “한국 사회가 동맥경화에 빠져 있는 것 같다. 동맥경화가 너무 심해서 저 같은 사람의 노력으로는 안될 것 같다”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