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유의동 의원, 국감서 지적…“보훈혜택 의원급 기관 늘려야”

전국의 의원급 의료기관 3만938개 중 국가유공자가 보훈혜택을 받으면서 진료받을 수 있는 곳은 85개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바른미래당 유의동 의원은 국가보훈처와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의 ‘위탁의료기관 운영 현황’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전국의 보훈위탁의료기관 중 기본적 진료와 처방이 가능한 의원급 의료기관은 85개소로, 국내 의원급 의료기관 3만938개의 0.27%에 불과하다.

현재 국가보훈처는 국가유공자들을 위한 보훈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하고 있지만 중증질환자를 치료하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에만 치중돼 있어 국가유공자들이 동네의원을 이용하는데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이 유 의원 지적이다.

유 의원은 “이처럼 의원급 위탁의료기관이 적게 되면 간단한 진료 등 의원급 의료서비스를 받고 싶어도 국가유공자들에게는 병원에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국가유공자들은 감기, 기침, 배탈 등 경미한 질환임에도 예약을 하거나 줄을 서야하는 큰 병원에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위탁의료기관 진료인원을 보면 국가유공자 중 95%가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았고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은 인원은 고작 5%에 불과했다.

유 의원은 “보훈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네의원이 없다보니 간단한 진료와 치료도 대기시간이 길고 복잡한 병원에서 받게 되는 것"이라며 “보훈처는 보훈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네의원 수를 늘려 국가유공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