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醫 "한의협, 자기정체성 부정…봉독약침 사용 즉각 중단시켜야"

한의계의 현대의료기기 및 전문의약품 사용 주장에 대한 의료계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전라남도의사회는 13일 성명을 통해 “대한한의사협회는 자기정체성을 부정하는 의과의료기기 및 전문의약품의 사용과 응급의약품비치 등 터무니없는 주장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면서 “비과학적인 진료행위를 스스로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전남의사회는 “한방은 스스로도 과학화와 표준화가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면서 “스스로 고유한 영역의 학문을 발전시키려 하는 것보다 현실적인 한계와 자가당착으로 면허의 배타성을 부정하며 의과의료기기 및 전문의약품의 사용, 응급의약품 비치까지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남의사회는 이어 “이는 한의사들이 명백히 다른 체계의 의과진료를 사이비 무면허의료행위로 시도하고 국민건강을 볼모로 이윤을 추구하려는 파렴치한 요구에 불과하다”면서 “봉독약침 문제, 안아키, 효과 없는 한방난임사업 등 비도덕적이고 전근대적인 한방 행위와 이로 인한 국민건강의 폐해는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라고 했다.

또 정부가 안전성·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한방에 대해 지원하는 것을 두고 국민건강을 훼손하고 건강보험재정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전남의사회는 “정부가 한방 치료 및 한약재에 대한 철저한 과학적 검증을 실시하고 적극적인 관리·감독에 나서야 한다”면서 “특히 최근 환자의 사망까지 유발한 것으로 추정되는 봉독약침 사용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과학적 검증이 확실치 않은 한방치매사업 및 한방난임사업 등의 지원을 중단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부 정책에서 비과학적이고 검증되지 않은 한방의 참여 자격을 배제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및 전문의약품 사용, 응급의약품 비치가 이뤄질 경우 전면파업도 불사하겠다고 천명했다.

전남의사회는 “한의사에 의과의료기기 및 전문의약품 사용, 응급의약품 비치 등이 하나라도 허용된다면 전면파업을 포함한 모든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며 “우리 의사회가 그 선봉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한방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부작용과 사고는 한방의 비과학적이고 무분별한 치료의 결과”라며 “이는 전적으로 사고의 당사자인 한방이 책임져야 하며 정부가 의료계에 부작용에 대한 치료를 요구한다면 이에 상응하는 법적 안전장치를 마련하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