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 및 환자 편의성 갖춰

국내 30호 신약인 퓨쳐켐의 알츠하이머 치매진단용 의약품 알자뷰가 본격 판매된다. 정부의 중증치매환자 보장성 강화 정책에 따라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방사성의약품 전문기업 ㈜퓨쳐켐(대표 지대윤)은 부산 백병원을 시작으로 부산 영남권 주요 병원에서 알츠하이머 치매진단 방사성의약품 '알자뷰'가 사용됐다고 27일 밝혔다.

퓨쳐켐은 올해 2월 알자뷰의 식약처 품목허가 승인을 받고 첫 생산을 위해 부산 동아대병원 내 GMP(우수의약품 기준) 인증을 진행해 왔다.

퓨쳐켐의 알츠하이머 치매진단용 방사성 의약품 알자뷰는 퓨쳐켐이 직접 개발한 의약품으로 세계에서 네 번째로 개발된 진단약물이다. 치매 주요 요인으로 꼽히는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 유무를 영상화해 치매 진단에 도움을 주며 양전자방출단층촬영(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시 함께 사용한다.

국내에서 개발된 만큼 해외에서 라이선스를 지불하고 생산하는 기존 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하다.

또한 기존 알츠하이머 치매진단용 방사성 의약품 대비 의약품 주사 이후 영상촬영까지 시간이 짧아, 환자에게 주사 투여 이후 별도의 공간에서 대기해야 하는 불편한 시간을 줄여 환자 및 이를 관리하는 병원의 편의성이 대폭 높아졌다.

정부는 올해부터 중증치매환자의 의료비 본인부담률을 최대 60% 수준에서 10%로 인하했으며 치매 진단을 위한 신경인지검사 및 치매의심환자 MRI 영상 검사에 건강보험을 적용했다.

알자뷰와 같은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PET-CT 영상 검사에도 건강보험이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되면 수요는 더욱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회사는 예상하고 있다.

퓨쳐켐 지대윤 대표는 "알자뷰는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4번째로 개발된 알츠하이머 진단 방사성의약품으로 기존 의약품 대비 저렴한 가격과 높은 편의성을 갖췄으며 올해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제품을 공급해 국내 치매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