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격오지, 군부대 등 불가피한 곳 대상으로 진행”…의협 “진위 파악 후 분명한 입장 밝힐 것”

정부가 원격의료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히자 의료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지난 19일 기자들과 만나 “하루가 다르게 원격의료 관련 기술이 발전하고 의료환경도 변하고 있다”며 “(원격의료를)전부 개방하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초기에는 의사가 환자와 대면 진료를 하고 이후 정기적인 관리는 원격의료를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동 불편자, 장애인, 격오지에 있는 분들에 대해 의료진이 일차진료를 커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만큼 그런 것들을 신경쓰면서 다듬어 나가겠다”고 했다.

이 과정에서 의료계와 협의를 통해 정책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박 장관은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여서는 절대 안 된다”며 “단계마다 의료인과 충분히 상의하고 스스로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면 반대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복지부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시범사업이긴 하지만 현재도 의료취약지, 군부대, 원양어선 등을 대상으로 원격의료를 계속 하고 있다”면서 “(박 장관의 발언은) 시범사업을 하다가 발견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하겠다‘ 정도의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거동불편 장애인 같은 분들은 조금만 몸이 안 좋아도 앰브런스를 불러서 병원에 가려면 25~30만원 정도가 든다”면서 “실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을 상황인지 아니면 심각한 상황이 아닌지 병원에 가야만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원격의료가 된다면 의사와 연결을 해서 어떻게 처치를 해야 할지 (이야기)해 줄 수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군부대나 원양어선도 의료인 배치나 승선이 어렵다"며 "그쪽은 제도를 만들 필요가 있는 공감대가 있어서 (박 장관이 그렇게)이야기 한 것”이라고 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원격의료는 범위가 넓은데 이를 다 확대하자는 개념은 아니다”라며 “의료취약지, 군부대, 원양어선, 거동불편 장애인 등 (원격의료가)불가피한 곳만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의료계는 박 장관 발언에 대해 경계를 하면서도 우선은 진위를 파악한 후 대응하겠다는 신중함을 보였다.

의협 관계자는 “박능후 장관 발언의 진위가 무엇인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를 파악한 후 분명한 입장을 말하겠다”고 했다.

지난 정권에서 무산된 원격의료가 재추진되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드러낸 이도 있었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때 당시 야당이었던 현 여당이 의료계와 공조해 원격의료를 막아냈다”며 “그런데 지금 현 정부가 이를 재추진 하겠다는 게 이해가 안 된다. 당정청이 보건의료 정책 방향에 대해 제대로 의견을 조율하고 있는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