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 출범식서 강조…“전부처가 도와주는 지금이 좋은 기회”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현장에서 요구하는 세제 지원, 규제 완화 등 복지부가 할 수 있는 것 외 타 부처 지원이 필요한 부분까지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지난 12일 오후 열린 ‘헬스케어 오픈 이노베이션 협의체 출범식’에 참석(복지부, ‘바이오헬스 생태계’ 활성화 위해 뛴다)해 현장 의견을 청취한 후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협의체 출범과 성공을 위해 현장에서 여러 제안을 해줘 감사하다. 많이 배웠다. 출범식을 통해 복지부가 해야할 일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미래한국을 이끌어갈 핵심 전략사업은 바이오헬스다. 이런 분명한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지원할 것”이라며 “보건산업진흥원이 일을 주도하겠지만 복지부도 뒤에서 잘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특히 바이오헬스분야 발전을 위한 범부처 협력을 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복지부를 뛰어넘는 지원이 필요하다면 다른 부처에도 적극적으로 협력을 요청해 지원을 이끌어낼 것”이라며 “복지부가 의지를 가지고 있고 각 부처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바이오헬스분야 발전이 한 부처의 힘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닌데 (전 부처가 지원하는 지금은) 보기 드물게 좋은 기회”라며 “이 기회에 열심히 하면 (2020년 바이오헬스분야 세계 7대강국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협의체를 통해 현장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규제 완화, 재정지원 등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빠른 시간 내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서는 협의체에 참여하는 전국의 다양한 기관이 참석해 협의체 성공을 위한 방안들을 내놨다.

이들 기관이 제안한 것은 ▲협의체 초기 적극적인 예산 지원 ▲각 시설 내 노후 장비 교체 지원 ▲공급자와 수요자의 균형을 맞춘 협의체 운영 ▲조급한 성과 요구 지양 ▲영세업체에 실질적 정보 제공 ▲인력양성 ▲위험분담 펀드 운용 ▲신약개발 전주기 지원 ▲국제적인 인허가 지원 등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