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피해자 진료 및 주요 유해물질 관리 나서야”…원안위 검찰에 고발

침대에서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사회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가 피해자들을 위한 진료 계획 수립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25일 용산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대진침대에서 라돈이 고농도로 검출되고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데 정부 대응은 아주 미흡하다”면서 “제대로 된 정부라면 하루 빨리 명확한 진료지침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라돈은 암석, 흙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천연 방사성 물질로, 일반적으로 토양으로부터 건물 바닥이나 갈라진 벽 틈을 통해 실내생활공간에 유입될 수 있으며, 시멘트와 같은 건축 재료 중에 함유될 수 있다.

생활공간에서 라돈은 기체 상태로 존재하며, 인체에 노출되어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과 폐암과의 관계를 인정해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왼쪽부터) 의협 정성균 이사, 최대집 회장, 임현택 이사, 박종혁 이사

최 회장은 “방사성 물질의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해야 하는 일차적 책임을 가진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1차 조사와 2차 조사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내놓음으로써 국민들의 불신을 일으켰다”면서 “원안위가 ‘1차 조사 때에는 매트리스 커버만을 조사했지만 2차 조사에서는 매트리스 전체를 측정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이는 결국 전문성의 부족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라돈 침대에 사용된 방사성 물질인 모나자이트는 원안위가 관리해야 하는 물질”이라며 “결국 원안위의 해명은 방사성 물질의 사용과 관리에 대해 그동안 얼마나 소홀했는지를 보여주는 예”라고 꼬집었다.

나아가 “침대에서의 라돈 검출이 알려진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 및 모니터링 체계가 전무했다”면서 “정부가 일차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정부가 단기적인 임시방편이 아니라 보다 근원적으로 국민 건강권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의협의 지적이다.

최 회장은 “유해물질에 대한 일차적 건강보호가 실패했다면, 지금이라도 추가적인 건강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면서 “먼저 라돈이 함유된 침대를 사용했던 국민들의 폐암 발병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이들의 폐암 발병 위험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현 시점에서 모나자이트를 비롯한 음이온 함유 제품 및 라돈을 방출할 수 있는 소비제품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면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라돈 기인 폐암 발병을 차단할 수 있는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이외에도 ▲라돈을 비롯 주요 유해물질에 대한 철저한 관리 ▲생활용품으로 인한 우려 또는 초기 건강영향이 발생할 때, 이에 대해 소통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창구 마련 ▲라돈 침대 사태에 대한 피해규명 및 보상 등을 촉구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이 원안위 강정민 위원장과 원안위에 대한 고발장을 들고 서있다(왼쪽에서 두번째)

한편 의협은 25일 오후 1시 서초동 대검찰청에 원안위 강정민 위원장과 원안위를 형법상 직무 유기로 고발한다.

또 다음 주 내 의협 산하에 (가칭)‘라돈사태 진상 규명과 국민건강 특별위원회’를 발족, 이번 사태와 관련한 전문가적 견해 표명 및 앞으로도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