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넥신이 개발하는 면역항암제 하이루킨-7이 미국에서 임상 연구비를 지원받게 됐다.

제넥신은 하이루킨-7이 최근 미국 국립 암 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NCI) 암 치료 평가 프로그램(Cancer Therapy Evaluation Program, CTEP)에 채택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 채택으로 하이루킨-7은 1상 임상시험과 파일럿 임상(pilot study, 약리효과 확인 및 적정용량·용법 연구)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임상은 존스홉킨스의 Stuart Grossman, MD 교수 주도 하에 성인 뇌암 컨소시엄(Adult Brain Tumor Consortium, ABTC)과 진행된다고 회사는 전했다.

임상을 통해 하이루킨-7은 화학 방사선요법을 받은 뇌암 환자에서 림프구 수치를 상승시키는 정도를 바이오마커 분석을 통해 확인하게 된다.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한 평가도 이뤄질 예정이다.

뇌암은 뇌 조직에 있는 신경교세포에 발생한 악성종양을 통틀어 일컫는 질환으로 표준 치료 방법은 수술 및 화학방사능 치료다. 이에 치료 후 평균 생존 기간은 약 12개월로 다른 고형암에 비해 생존율이 짧다.

특히 표준치료를 받는 환자의 약 40%는 T세포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회사는 부연했다.

하이루킨은 T 세포를 만들어 주는 면역항암치료제로, 제넥신은 하이루킨세븐(HyLeukin-7)을 미국 내 관계사인 네오이뮨텍(NeoImmuneTech, NIT)과 공동개발하고 있다. 하이루킨-7은 인터루킨-7 단백질에 비해 체내 반감기 및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