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협, 공보의 향한 왜곡보도 규탄 성명 발표…“모든 법적‧행정적 대응 나서겠다”

SBS의 '올해 공보의 임용 80%는 전과자…제도 개선해야'라는 보도에 대해 의료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는 공보의에 대한 왜곡보도라며 법적, 행정적으로 모든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일 SBS는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실의 ‘올해 군의관 선발에서 탈락한 뒤 공보의로 임용된 의사 46명 중 36명(약 80%)이 전과자’ 자료를 인용, 음주운전이나 의무기록 불법 열람 등의 전과가 있는 의사들이 군의관 선발에서 탈락한 후 공보의로 임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제목이 군의관 임용에서 탈락한 46명 중 36명에게 있었던 결격사유 비율이 마치 올해 임용된 공보의 전체에 해당되는 것처럼 표기되며 물의를 일으키게 됐다.

보도가 나간 후 많은 공보의들이 반발했고, SBS에서도 오류를 인정하며 사과문을 게시했지만 좀처럼 공보의들의 반발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대공협은 21일 ‘공보의 향한 왜곡보도 규탄 성명서’를 통해 “군의관으로 복무하는데 있어 장교결격사유가 있는 36건의 사례로 전국 각지에서 근무하는 3,600명의 공보의들이 범죄자 집단으로 매도됐다”며 "몇시간 뒤 담당자의 실수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사과드린다며 변경된 기사제목과 몇줄의 사과문으로 책임을 면하려는 SBS 행태에 공보의들은 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대공협은 “부분과 전체를 혼동해 여론을 호도하는 이같은 행태를 납득할 수 없다. 격오지와 의료취약지 일선에서 대한민국 의료의 빈틈을 채우는 공보의들에 대한 허위 왜곡 보도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기자가 언급한 ‘손쉬운 복무’보다 더 ‘손쉬운 글쓰기’로 국민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고 있다. 특정 기자와 언론의 미성숙한 보도윤리가 극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공협은 “이러한 보도는 지역민을 위해 의료취약지에서 성실히 근무하는 대다수 공보의들과 환자 간 불신을 조장하고 의료취약지 보건에 막심한 피해를 안길 뿐”이라며 “이에 악의적 의도를 담아 열악한 시설에서 공중보건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공보의들의 사기를 저하시킨 모 기자와 언론사의 보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공협은 “모 기자와 방송사는 허위, 왜곡보도에 관한 명백한 입장을 밝혀 국민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에 대한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며 “가능한 모든 법적, 행정적 대응을 통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은 해당 뉴스에 출연해 “범죄자가 공보의로 임용될 수 있는 제도적 허점이 있기 때문에 죄질에 따라 일반 현역병이나 보충역으로 입영토록 병역법 개정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홍 의원실은 후속 취재를 위해 본지가 요구한 군의관 임용절차, 임용 시 결격사유를 비롯 공보의 임용 등에 대한 자료 요청에 대해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