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단체연합 “의협 반대 이유로 문재인 케어 추진 주춤거리면 배신”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20일 개최한 전국의사총궐기대회 참석자를 5만1,000명이라고 발표한 것을 두고 세(勢) 과시를 위한 부풀리기라는 비판이 나왔다. 경찰 측은 궐기대회 참석자를 7,000명으로 추산한 바 있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는 21일 논평을 통해 “언론에서는 의협이 공식 발표한 제2차 의사총궐기대회 참석자 수 5만1,000명의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며 “경찰 추산 7,000명과 비교하면 4만4,000명이나 큰 차이가 나고 궐기대회 참석자 중에는 의사가 아닌 사람들도 다수 목격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환자단체연합은 “의협이 문재인 케어를 왜 반대하는지 그 정당성을 환자와 국민들에게 알리기보다는 청와대에 세를 과시해 압박하는 것이 목적인 궐기대회로 평가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환자단체연합은 이어 계획대로 문재인 케어를 추진해 나가라고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은 “‘환자 돈 먹는 하마’라는 비급여를 잡지 않으면 건강보험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질 것이고 환자와 국민은 생존을 위해 실손의료보험에 더욱 의지하게 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보건의료 영역에 있어서는 병원비 걱정 없는 대한민국을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정책으로 만들겠다는 공약이 환자와 국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의협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정부가 문재인 케어를 추진하는데 주춤거린다면 이는 대통령의 공약 파기이며 국민과 환자들에 대한 배신행위”라며 “정부에 다시 한 번 문재인 케어의 흔들림 없는 추진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