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대장포진백신 연내 미국에서 임상 등 진행 예정

GC녹십자(대표 허은철)가 미국에서 차세대 백신을 개발한다.

GC녹십자는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 신규 법인 '큐레보(CUREVO)'를 설립하고 차세대 백신 개발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새로 설립된 큐레보는 올 하반기에 GC녹십자와 목암생명과학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대상포진백신 'CRV-101'(GC녹십자 프로젝트명 MG1120)의 미국 현지 임상에 착수할 계획이다.

그간 필수 기초 백신 분야에서 성과를 내온 GC녹십자가 성인 대상 고가의 프리미엄 백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C녹십자는 기존 백신과 유사해 가격으로만 승부해야 하는 후발 제품으로는 경쟁력이 없기 때문에 상용화까지의 기간을 고려해 동급이 아닌 동종 최고(Best-In-Class) 제품 개발에 나선 상황이다.

프리미엄 백신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규모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특히 8억 달러 규모의 대상포진백신 글로벌 시장은 10년 내 지금의 2배 크기가 될 것으로 제약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이에 GC녹십자가 백신 신제품을 국내에서 개발하지 않고 현지 법인까지 세워 미국으로 직행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큐레보는 당분간 차세대 대상포진백신 임상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법인 운영은 미국에 기반을 둔 회사인 만큼 필요한 자원을 현지에서 결합하는 형태를 취한다.

이미 미국 감염병 전문 연구기관인 이드리(IDRI: Infectious Disease Research Institute)와 기술적, 인적 파트너십 계약을 맺었다.

과제 총괄은 세계적인 감염병 분야 석학이자 북미에서 대규모 임상을 이끈 경험이 풍부한 IDRI의 코리 캐스퍼 박사가 맡았다. 큐레보는 별도 법인 형태로 세워졌기 때문에 앞으로 외부와의 협력이나 투자 유치 등도 개별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은 "글로벌 무대에서의 성공 여부는 비즈니스의 전략적 접근 방향에서부터 판가름 난다"며 "이번에 발표한 신규 법인 설립과 개발 과제는 장기적인 성장 동력 확보 차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