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담당자 모집 난항…복지부 대책 발표에 따른 혼선도 한몫

한림대성심병원 간호사 장기자랑 논란을 계기로 대한간호협회가 추진 중인 ‘간호사 인권센터’ 설립 사업이 구인난 등으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간협은 지난해 한림대성심병원 간호사들이 재단 체육대회에 동원돼 선정적인 춤을 추도록 요구받는 등 인권침해 논란이 제기되자 인권센터를 설립하고 병원 내 폭언, 폭행, 모성침해 등을 방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관련기사 : 간협, 간호사 장기자랑 동원 논란 진상조사·처벌 촉구).

하지만 인권센터 설립 계획이 발표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실무팀조차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협은 특히 인권센터에서 민원 접수를 담당하는 ‘콜 센터’ 담당자를 모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문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분야에서 15년 이상 일한 경력이 있는 사람을 뽑으려 하지만 적당한 인물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게 간협 측 설명이다.

간협 관계자는 지난 23일 본지와 통화에서 “(인권센터 설립) 사업 계획은 수립됐다. 그러나 (관련) 실무팀 구성이 안됐다. 직원 배치 등 확정된 게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간협 관계자는 “콜센터 담당자 모집이 어렵다. 이력서를 낸 사람은 있지만 대부분 실무경력 3~5년차 정도”라며 “진정성 있는 상담을 위해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사람을 원하는데 잘 구해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민원을 접수하더라도 제재를 하는 등 간협이 직접 관여하기 힘들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이 관계자는 “회원의 민원을 통해 특정 병원에서 인권침해 사례를 접수한다 하더라도 병원 문제에 개입해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이 협회에 없다”며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고 이 때문에 (센터 설립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의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대책’ 발표로 인해 혼선이 생기기도 했다.

복지부가 지난달 20일 발표한 대책에는 ‘간호사 인권센터 설립·운영’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이 부분에 대해 간협은 복지부가 인권센터를 설립, 운영하겠다는 것으로 오해했다.

간협 관계자는 “복지부 대책에 간호사 인권센터 설립·운영 계획이 포함되면서 늦어졌다. 원래는 간협이 주도적으로 센터를 설치 하고자 했었다”며 “그러나 발표 이후에 인권센터가 복지부직속일지, 간협 직속일지 결정이 돼야 추진이 가능한 상황이 됐다. 자칫 중복된 기능의 센터가 각각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복지부는 대책에 포함된 인권센터는 간협이 설치·운영하는 것이라며, 센터에 접수된 민원에 대해 고용부 등과 연계하는 역할을 돕겠다고 말했다.

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 관계자는 “대책에 포함된 인권센터는 간협이 지난해 말 자체적으로 설립계획을 밝힌 인권센터를 말하는 것”이라며 “협회 내 자율성을 존중하고 정부의 지도점검 및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 지원하겠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권센터 설립이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전담인력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들었다”며 “향후 인권센터가 설립된다면 정부의 역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협조를 하고 인권침해 금지 규정 및 위반 시 처분근거 등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