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업계도 항생제 내성 문제 대책 마련에 나서는 모습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25일 회원사에 공문을 보내 GARDP(글로벌 항생제 연구개발 비영리 국제단체)를 소개하고, 해당 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항생제 개발 프로젝트 등에 참여할 기업체를 모집한다.

WHO와 DNDi(소외질병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기구)가 결성한 GARDP는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을 촉진하고 항생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구성된 민관 협력 국제단체로, 국가 및 민간으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아 항생제 개발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GARDP는 현재 신생아 패혈증·성병·소아용 항생제 플랫폼 구축·과거 항생제 연구개발의 지적자산 또는 물질 복구 등 4개의 R&D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항생제 개발 전문기업과 공동으로 임질 신약의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제약협회는 "세계적인 공중 보건 문제로 대두되는 항생제의 연구개발 사업에 참여해 신약 연구개발의 비용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또한 "혁신 신약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나아가 항생제 이외의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다양한 파트너십을 활용해 해외진출의 발판으로도 삼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2016년 영국 정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연간 70만명이 항생제 내성으로 사망하고 있다. 2050년에는 사망자가 연간 1,000만명으로 치솟고 치료비용은 100조 달러(한화 10경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때문에 항생제 내성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약제 개발이 시급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