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국회 토론회서 전문가들 한목소리…“국내 의료기관의 국산 제품 사용 늘어야” 지적도

절대강자가 없는 세계 체외진단의료기기 시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외국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 주최로 10일 국회에서 열린 ‘체외진단의료기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옵토레인 이도영 대표이사는 “한국시장만을 수요로 해서는 체외진단의료기기산업이 버틸 수 없다. 수출을 늘리기 위해 정부가 어떤 지원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며 “특히 중국은 큰 벽인 동시에 시장인데, 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회사 한둘이 잘해서 될 일이 아니다. 경쟁력 강화라는 방향성 있는 제도와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미래에셋 캐피탈에서 바이오 투자 심사를 맡고 있는 이명권 박사는 “체외진단의료기기산업은 IT 인프라에 바이오가 더해지는 사업이기 때문에 IT강국인 우리나라에서 키울 경우 세계와 경쟁하기 쉽다”고 말했다.

이 박사는 “의료기기분야 중 일반적인 의료기기는 세계적인 몇몇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지만 체외진단의료기기분야는 생각보다 큰 강자가 없다”며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우리가 도전하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톨릭의대 진단검사의학교실 이제훈 교수는 “국산제품 사용 활성화가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국산제품이 개발되더라도 내수가 적어 수출하지 않으면 기업이 살아남을 수 없다”며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공립기관에서 국산제품 의무사용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정책과 신준수 과장은 체외진단의료기기분야에 대한 정부 지원을 위해 전혜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체외진단의료기기 육성·지원을 위한 제정법’ 국회 통과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제정안은 국제적으로 체외진단의료기기는 일반 의료기기와 구분돼 별도로 관리되고 있음을 고려해 국내에서도 체외진단의료기기의 특성 및 국제기준을 반영한 효율적인 안전관리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체외진단의료기기의 제조·수입·판매·사용 및 지원 등에 필요한 사항을 법률에 명시했다.

신 과장은 “체외진단의료기기분야의 숙원사업인 제정법의 국회 통과를 위해 산업계 전체가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기술개발이나 해외진출 노력도 중요하지만 제도적 뒷받침이 없으면 힘들다”고 말했다.

신 과장은 “체외진단의료기기 관련 통계를 보면 국내 생산 제품의 대부분을 수출하는데, 국내기관에서는 수입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이라며 “수출효자이면도 동시에 국내 기반이 부족한 분야다. 국내 기반을 확대하고 수출을 늘리는 방향으로 지원하면 발전 가능성이 큰 분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