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는 오는 4월 7일 병원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제4회 스포츠의학 심포지엄 ‘Exercise Is Medicine(EIM)’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질환별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강철 심장과 운동 ▲알아야 이긴다! 암과 운동 ▲튼튼 무릎 관절과 운동 ▲대사 증후군과 운동 ▲백세까지 총명하게-치매와 운동 등에 대해 치료 지침과 운동 지침, 실제 적용 사례를 설명한다.

지난 2007년 미국에서 시작해 전세계 47개국으로 확대된 EIM을 소개하는 세션도 준비돼 있다.

건국대병원 김진구 스포츠의학센터장은 “스포츠의학센터는 정형외과 분야의 각종 관절 질환의 부상 후 또는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까지의 재활 치료를 맡아오면서 과학적으로 연구된 운동 재활을 환자들에게 적용하려고 노력해 왔다”며 “그 결과 우수한 학술적 성과들을 이뤘으며 많은 환자들이 성공적으로 일상생활 및 운동에 복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오랜 기간 경험이 쌓이면서 운동이 무릎 관절 질환 환자뿐만 아니라 심장병과 암, 치매, 당뇨, 비만 등의 만성 질환 환자에게도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게 됐다”며 “만약 운동을 약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약이 될 것이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EIM 활동의 첫 발걸음을 내딛으려 한다”고 했다.

사전등록은 오는 4월 2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등록비는 전문의 5만원, 전공의와 운동사 등은 3만원이다. 현장등록은 전문의 8만원, 전공의와 운동사 등은 5만원이다.

연수평점은 대한의사협회 6점, 대한운동사협회 27점,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 10점으로 문의는 전화(02-2218-5694) 또는 이메일(kuhsmc@hanmail.net)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