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연구실 보험자 비만관리사업 개선방안 제시...보험자 적극적 역할 주문도

비만으로 인한 의료비 지출과 국민 건강을 위해 일차의료기관을 통한 비만관리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이번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정책연구실에서 진행한 것으로 최근 ‘건강수명 향상을 위한 보험자 비만관리사업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가 공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진들은 공단에 보험자로서 국민의 비만관련 질환 관리에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을 주문했다. 단기적으로는 집중적인 비만 관련 홍보활동, 맞춤형 지원방안, 검진 내실화 등을 추진하고 일차의료를 활용한 비만관리체계를 구축할 것도 제안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성인 남성 2명 중 1명, 성인 여성은 3명 중 1명이 비만이다. 지방섭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 반해 걷기 실천자는 3명 중 1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이에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비만 중재가 있지 않으면 국내 비만율 증가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는 게 연구진의 판단이다.

공단도 지난 2014년에 비만관리대책위원회를 출범해 비만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는 만큼 보험자인 공단이 가입자의 건강관리에 대한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외국의 비만관리 현황 조사와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조사를 거쳐 보험자의 비만관리 사업의 단기, 중기 과제가 제시됐다.

단기 수행방안은 비만문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를 비롯한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의 권고하는 비만관리 지침에 따라 대중매체를 통한 캠페인을 강화토록 했다.

공단이 현재 흡연문제와 관련한 홍보사업, 지역본부 및 지사 단위의 금연 운동을 하는 것처럼 비만에 대해서도 다양한 홍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개인맞춤형 교육 및 상담, 운동시설 확대 등에 대한 요구가 높은 만큼 현재 지역별 건강지원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유관기관의 정보를 수집하는 등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향후 검진사후관리 대상자의 범위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다만, 현재 공단의 건강증진센터는 지역적 분포가 고르지 못하고 불형평성 문제가 계속 지적되고 있는 만큼 타 지역자원과 연계를 통해 협업사업 효과를 검증하고 제도화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국민체력 100 체력인증센터, 안전보건공단의 근로자 건강센터,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등이 연계 고려 대상으로 제시됐다.

연구진은 “건강보험에서도 내부적인 인프라 부족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관할지역 내 보건소, 지역의사회, 체육회, 식생활교육협회 등 지역 자원과의 연계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지역 본부 및 지사별 시범사업은 효과를 계량적으로 평가한 후 확대 운영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장기적으로는 건강검진 수검을 통한 비만관리 방안이 제시됐다.

비만관리는 검진의사를 통해 개인별 접근이 효과적인 만큼, 검진의사가 수검자의 비만문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맞춤형 교육, 상담을 하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검진의사에 대한 교육 강화, 상담 매뉴얼 개발, 상담 수가의 개선 및 별도 수가 신설안이 제시됐다.

아울러 영유아기의 비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유아 건강검진에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포함시키는 방안이 제안됐다.

이외에도 예방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일차의료를 활용해 비만관리를 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현재도 일차의료기관에서는 만성질환을 관리받는 환자에 대해 상담 및 교육을 제공하고 만성질환관리료를 청구할 수 있다. 이에 연구진은 "이의 일환으로 비만의 사전 또는 사후관리를 위한 예방서비스에 대해 급여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