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의사들, 독선과 아집에서 벗어나 국민의 편에 설 수 있도록 자성의 시간 가져야”

대한한의사협회가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의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극단적 이기주의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한의협은 12일 성명을 내고 “양의사들은 언론과 국민의 우려 속에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대규모 장외집회를 개최하고 국민의 건강권을 핑계로 자신들의 힘을 과시했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하는 의료인이 국민의 의료비 부담 증가에는 아랑곳 않고 자신들의 이윤 추구에만 혈안이 됐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양의사들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외면한 채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위한 집단행동을 보인 것은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라며 “소아 필수예방접종 지원사업과 노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위탁사업 지원금이 적다는 이유로 예방접종을 보이콧 하는 어처구니 없는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특히 “(의료계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문제에 대해서도 국회에서 협의체를 구성해 문제를 해결하라고 했으나,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협의체 불참을 선언하는 등 오만방자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입법부와 사법부는 물론 국민의 대다수가 원하는 한의사 의료기기 허용 문제도 국민의 요구는 외면한 채 억지궤변으로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의료계는) 이제 독선과 아집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국민의 편에 설 수 있도록 뼈를 깎는 자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며 “고집을 꺾지 않는다면 ‘자기 밥그릇 챙기기에만 몰두한다’는 여론의 호된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한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보장성 강화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며 “나아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법안에 대해서도 조속한 해결을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