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김태년 의원, 원내대책회의서 “의료계 우려 이해…적정수가 보장” 강조

문재인 케어와 관련해 의료계에 적정수가를 보장하겠다는 발언이 정부는 물론 여당 내에서도 나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김태년 위원장은 12일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케어 실행과 관련한 적정수가 보장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일요일 문재인 케어에 반대하는 의사단체의 집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의료계는 ‘비급여 항목을 급여화하면 환자들의 의료쇼핑을 부추기고 중소병원과 동네의원은 파산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말씀하셨듯이 더민주와 정부는 의료계의 우려와 지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의료수가 체계 개선에 관한 의료계의 목소리를 경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의료비 부담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는 비급여 문제와 가정 경제를 파탄에 이르게 하는 재난적 의료비 문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핵심은 의학적으로 필요한 모든 진료를 건강보험에 포함시켜 국민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 위원장은 “적정수가를 보장해 지난 정부와 같이 의료계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지 않겠다는 것이 문재인 케어의 핵심”이라며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려면 무엇보다 의료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위원장은 “비급여 항목 해소와 의료수가 체계 개선을 위해 의료계에서도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을 막고 동네의원 등 1차 의료기관의 역할 강화를 위해 의료전달 체계 개편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주기를 당부 드린다”며 “더민주와 정부는 국민과 의료계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의료수가 체계 및 의료전달 체계의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