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치현 대변인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불가 입장은 변함없어”
의협 집행부 “싸우더라도 의-한-정 협의체에서 싸워야”

국회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문제를 ‘의-한-정 협의체’에서 협의해 오라는 중재안을 내놓자 의료계가 이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안치현 대변인은 지난 23일 본지와 통화에서 “국민의 대표인 입법부에서 결정된 사안인 만큼 협의체에 참여해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저지 주장을 할지 아니면 협의체에 들어가는 것 자체를 거부할지 비대위 내부에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는 국민 건강권과 직결된 문제이고 이를 저지해야 한다는 비대위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대의원총회에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저지라는 미션을 수임 받은 만큼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의협 집행부는 반드시 협의체에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의협 관계자는 “협의체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다만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저지에 대한 투쟁과 협상의 전권이 비대위에 있는 만큼 협의체에는 비대위가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협의체 참여를 거부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하다”면서 “나가서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들어는 봐야 한다. 이전과 달라지지 않았다면 그 때부터 (협의체를)거부하면 된다”고 했다.

이어 “초음파 시연을 한 김필건 전 대한한의사협회장을 탄핵시킨 한의계다. 새로 만들어질 집행부는 이전보다 더 전향적으로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며 “설령 싸우더라도 협의체에 가서 싸워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3일 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과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이 발의한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대해 심의했다.

하지만 복지위는 해당 개정안의 통과 여부를 결정하지 않고 의료계, 한의계, 정부가 협의체를 구성해 다시 한 번 논의해보라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의-한-정 협의체를 통해 합의를 시도하되 합의에 실패하면 법안소위에서 최종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