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윤소하 의원, ‘의료기관 내진설계 현황 공개’…안전 대책 마련 강조

지난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인해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기관 등의 내진보강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으로 내진설계 대상이 되는 사회복지시설과 의료기관의 내진확보율은 각각 35.5%, 76.7%다.

지난해 9월 경주 지진 후 보건복지부가 국토부 건축행정시스템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내진실태를 전수조사 했지만 내진설계 대상시설 1만5,555개소 중 35.5%인 5,528개소만이 내진성능을 확보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내진설계 대상이 되는 종합병원, 병원 등 의료기관 3,294개소의 내진확보율은 76.7%로, 765개소 의료기관의 내진보강이 필요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와 관련 윤 의원은 “몸이 아픈 환자와 노약자, 장애인은 지진이 발생하면 안전에 가장 취약한 약자"라며 "이들이 집단 거주하는 병원·요양원·사회복지시설 등의 내진성능은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시설의 내진보강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지진 발생 시 재난약자의 대피 가이드라인 및 대응 매뉴얼 등 재난 안전대책의 수립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재난약자의 안전한 피난과 구체적인 대응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