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전쟁 참전 미국 재향군인들 대형제약사 대상 소송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 얀센, 화이자 등 대형제약사들이 미국에서 이라크 전쟁에 참전했던 재향군인들과 그 가족들로부터 소송을 당했다.

전쟁 이후 이라크 제약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뇌물로 테러리스트를 간접 지원한 의혹이 있다는 게 소송 배경이다.

미국 재향군인들과 그 가족 100여명은 지난 18일 아스트라제네카, GE메디컬시스템즈, 존슨앤존슨, 얀센, 화이자, 로슈, 제넨텍(Genentech) 등이 테러방지법(Anti-Terrorism Act)을 위반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테러리스트들이 의약품 수입 등을 담당하는 이라크 부처를 공개적으로 통제하고 있을 때 피고인인 대형제약사들이 뇌물을 통해 계약을 유리하게 체결했다”며 “(이들 대형제약사들이 준 뇌물이) 수천명의 미국인을 죽이거나 부상을 입힌 헤즈볼라 민병대로 들어가 이라크에서 테러를 벌이도록 도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형 제약사들은) 부패한 거래에 쓰인 돈이 테러리스트들이 미국인을 공격하는 데 쓰인다는 것을 알면서도 무시했다”며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이라크에서 사망하거나 부상 당한 미군과 시민, 그리고 그 가족들을 대신해 손해배상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일부 대형제약사들이 사담 후세인 정권 때부터 꾸준히 뇌물을 제공해 왔다고도 했다.

외신에 따르면 피소 당한 화이자는 “혐의를 완전히 부인한다”고 말했으며, 다른 제약사들은 진행 중인 소송 건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