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이사회 열어 보장성 확대 따른 재원 마련 희생 거부 결의문 채택

제약업계가 문재인 정부의 의료 보장성 확대 정책에 대해 공감하고 협조하겠다면서도 업계를 희생양 삼는 일에는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7일 2017년도 제2차 이사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제약업계는 ▲정부정책 취지에 공감하며 정책 집행과정에서 최대한 협력해나갈 것 ▲보장성 확대에 따른 재원마련을 이유로 근시안적인 시도에 단호히 거부할 것(약가제도 등) ▲내부자정활동을 위해 국제표준기구의 뇌물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도입할 것 등을 결의했다.

특히 협회 이사사들은“정부의 산업육성 정책기조에 부응, 신약개발을 위한 R&D 투자를 확대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국민산업으로서의 사회적·경제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선언했다. 참석자들은 이어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 핵심산업인 제약·바이오산업을 고사시키고 글로벌 진출의 시대적 흐름을 부정하는 방식의 약가제도는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어 “제약·바이오산업의 건전한 발전은 국민의 건강보장에 반드시 필요하며 제약·바이오산업이 성장해야 건강보험제도 역시 더욱 비용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면서 “정부가 산업 육성을 통해 보험재정을 절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산업계와 충분한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정책을 수립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결의문 채택에 앞서 ISO 37001 도입 및 인증 계획과 함께 불공정거래행위 근절방안의 마련 및 추진을 이사장단 회의에 위임하는 내용의 ‘의약품 시장 투명성 강화 계획’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협회는 오는 11월 이사장단사를 시작으로 2019년말까지 15개 이사장단사와 35개 이사사의 ISO 37001 도입 컨설팅을 완료하도록 하는 등 순차적인 추진 일정을 마련했다. 회원사들에게는 회사당 700만원대의 컨설팅 비용을 지원키로 했다.

이날 이행명 이사장은 “일부 회원사들의 일탈로 사회, 국민 정부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면서 “더 늦기전에 상처를 입더라도 적절한 처방을 찾아 하루빨리 치유하는 것만이 산업의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또 “안일한 생각으로는 전체 제약산업의 위기를 부를 수 있음을 직시하고, 제약산업의 밝은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원희목 회장 역시“제약산업이 우리나라의 미래 동력산업이라는 인식은 광범위하게 확산됐지만 또 리베이트가 통용될 수밖에 없는 산업이 아니냐는 식의 생각 또한 다수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협회장으로서 앞으로도 우리 산업의 긍정적인 요소와 환경을 극대화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법인 해산이나 협회비 장기체납으로 회원의 의무를 다할수 없는 라보라토리신파와 씨엘팜을 회원사에서 제명했다. 협회 회원사는 총 194개사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