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학회 등 75개 수련병원서 환자 진료 차질 우려...정원감축 철회 요구

전국 75개 수련병원의 신경과 과장들이 내년도 신경과 전공의 정원 감축에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5년간 계속된 전공의 정원 축소로 치매, 뇌졸중 환자들을 제대로 치료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대한뇌전증학회는 16일 '전국 신경과 수련병원 과장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도 신경과 전공의들이 수면 부족과 업무 과다로 신경과 수련을 포기하거나 지원자체를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정부가 그 수를 더 줄이기로 하는 등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에 따르면, 복지부가 2018년도 신경과 전공의 정원을 기존 88명에서 82명으로 줄이기로 결정해 내년에 2000~3000병상 규모의 4대 상급종합병원의 신경과 전공의가 3명에서 2명으로 줄어든다.

이에 대해 수련병원 과장들은 “초고령 사회로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뇌전증 환자들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이 주로 입원하는 진료과는 신경과”라면서 “미국, 일본, 이탈리아 등 선진국은 대형병원당 5~10명인 신경과 1년차 전공의가 한국은 0~2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는 보건복지부가 일방적으로 전공의 감원 정책을 폈기 때문으로, 치매 국가책임제를 내세우는 문재인 케어에도 크게 어긋난다”면서 “전공의수를 늘려도 부족한 마당에 이를 줄이게 되면 환자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 근거로, 지난 2013년에 실시한 신경과 전공의 수면실태 조사를 통해 전공의의 39%가 수면부족과 업무과다로 인해 진료 중 실수를 하고 있다는 내용의 논문이 나왔다는 점을 제시했다.

특히 복지부의 계획이 강행되면 내년의 신경과 전공의 수는 서울대병원도 2명, 삼성서울병원 2명, 서울아산병원 2명, 신촌세브란스 2명에 그치게 되며, 하루 입원환자 60~70명을 이들이 담당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중앙대병원,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건양대병원, 부산고신대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은 전공의 1명도 배정받지 못하는 상황까지 벌어진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에 이들은 “전공의 채용에 1원도 보태주지 않는 정부가 전공의를 뽑지 못하게 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신경과에 입원하는 중증 환자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인만큼 내년도 신경과 전공의 정원 감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