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RA Brain 심사평가연구소 발전 방안' 추진...중장기 연구 로드맵 구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정부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심사평가연구소의 발전을 꾀한다.

연구소의 연구기능을 강화하고 우수 연구인력을 육성하는 등 'HIRA Brain 심사평가연구소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할 계획이다.

이는 현 시점이 국가적으로 건강보험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인식, 건강보험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의료 질 향상과 거시적 효율성에 대한 프레임웍(framework) 및 세부전략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HIRA Brain 심사평가연구소 발전방안'은 ▲전략적 연구기능 강화 ▲우수 연구인력 육성 및 역량강화 등 크게 두가지 내용을 담고 있다.

우선, 전략적 연구기능 강화는 중장기 연구 로드맵을 구축해 새 정부 공약 과제 및 건강보험 5개년 종합계획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또 연구소 내 팀 간 협업·융합 연구 수행, 팀 중심에서 과제중심 연구수행 체계로 전환하는 등 연구내용에 적합한 연구 인력을 구성·운영하고, 외부 기관·학교 등과 공동연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우수 연구인력 육성 및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연구조정실과 사업부서간 순환배치를 활성화 한다. 이는 성과와 역량 중심의 연구직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며, 연구직 성과·평가 체계를 단일화해 공정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한 향후 연구직 심화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정보·연구동향 공유를 위한 콘텐츠도 개발할 계획이다.

심평원 이소영 연구조정실장은 "연구소 발전방안의 핵심 내용은 우수한 연구를 발굴·수행해 그 연구 결과가 보건의료정책에 활용·연계 발전되는 전략적 연구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으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