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수가모델 마련에 적극 협조"…재활병원 종별 분리 지연엔 아쉬움

정부가 회복기 재활인프라 확충을 위해 재활의료기관 지정 및 수가 시범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하자 대한재활병원협회가 환영의 뜻을 밝히며,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재활병원의 종별 분리를 요구해온 재활병원협회로서는 의료법이 아닌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라 회복지 재활인프라 확충이 추진되고 있는 점에서는 다소 아쉬움을 표명했다.

우봉식 원장

재활병원협회(회장 우봉식)는 지난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8일 열린 건강보험정책위원회에서 (회복기)재활의료기관(재활병원) 지정운영 수가 시범사업을 착수키로 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전했다.

재활병원협회는 "우리나라는 인구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 증가로 재활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시기적절한 재활치료를 통한 조기 사회복귀 체계는 미흡한 상태"라며 "때문에 현재의 병원과 제도 환경에서 재활치료는 충분히 치료를 받지 못하고 여러 병원을 전전하는 ‘재활난민’이 생겨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기입원이 가능한 요양병원으로 회복기 재활환자가 유입되어 기능회복보다는 기능유지에 의료자원이 집중되는 문제가 있는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기능회복 시기에 집중재활이 가능한 인프라로서 재활병원을 지정·운영키로 한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재활병원협회는 "올해 말 적절한 수가 모델 마련을 위해 시행되는 시범사업에 적극 협조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재활병원협회는 이번 시범사업이 ‘장애인 법’에 따라 시행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의료법’ 테두리 안에서 진행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재활병원협회의 경우 의료법에 따른 재활의료체계로 대학·대형병원에서는 급성기 치료와 함께 재활병동제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또 별도의 재활병원 체계를 신설해 회복기 재활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활병원협회는 "이러한 체계가 되면 재활난민 문제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에서 공약한 바 있는 권역별 어린이재활병원 설립에 따른 결과보다 더 나은 환경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