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순천대·창원대 움직임에 국회의원들도 가세…의료계 "의대 신설 절대 안돼"

교육부가 서남대 폐교 방침을 세우면서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의과대학 신설 바람이 불고 있다.

의대 유치를 추진했던 호남권 대학들이 서남대 폐교를 계기로 유치전에 다시 뛰어들었다. 서남의대 정원 49명을 두고 정부가 기존 의대들에 배분하는 방안 외에도 의대 신설 가능성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들의 의대 유치전에 불이 붙은 것이다.

목포대는 최근 ‘의대 유치 조직위원회’를 새롭게 정비하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세종특별자치시를 제외하고 16개 시도 중 전라남도에만 의대가 없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목포대는 홈페이지에 ‘의과대학뉴스’라는 게시판도 운영하고 있다.

목포 출신인 정의당 윤소하 의원이 지원 사격을 하고 있다. 윤 의원은 지난 10일 목포대를 방문해 최일 총장 등과 면담을 갖고 의대 유치 방안을 논의했다.

윤 의원은 이 자리에서 “서남대 폐교 결정과는 무관하게, 전남은 전국 16개 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 없는 곳”이라며 “전남 서부권은 보건복지부가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한 전문병원도 없는 유일한 지역으로 의료인력 양성·공급 시스템을 갖지 못한 소외된 지역이다. 공공의료 인력 양성과 보건의료사업 활성화를 통해 지방대학을 육성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유도하자”고 말했다.

전남에 있는 순천대도 의대 유치에 적극적이다. 순천대는 지난 2013년 구성한 의대 설립 추진본부를 최근 재가동했다. 순천대는 의대 유치를 바란다는 지역 주민 50만명의 서명을 들고 교육부 등을 방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순천시의회도 지난 8일 순천대가 의대를 유치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정현 의원(무소속)이 순천대 의대 유치에 적극적이었다.

목포대와 순천대가 경쟁하던 의대 유치전에 창원대도 뛰어들었다. 창원대는 산업공단이 밀집해 있는 창원시의 특성을 살려 산업의대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창원대는 지난 9일 경남 지역사회와 숙원사업인 산업의대 설립 추진 동력을 재정비해 의대 유치라는 결실을 맺겠다고 밝혔다. 창원대는 지난 2015년 산업의대 설립계획서를 교육부에 재출한 바 있다.

창원시 마산회원구로 둔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은 이 지역에 산업의료대학과 부속병원을 설립하는 ‘창원산업의료대학 및 창원산업의료대학병원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제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의료계는 의대 신설에 반대하고 있다. 제2의 서남의대가 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는 “무분별한 의대 설립은 서남의대와 같은 부실 의대를 양산해 올바른 의료체계의 기반이 되는 의료인력 인프라를 훼손해 궁극적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의사 출신인 바른정당 박인숙 의원도 지난 7일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 의료인 양성 차원에서 서남의대 정원은 같은 호남지역 의대로 흡수돼야 한다”며 “서남대 폐교 문제를 의대 신설로 풀어가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제2의 서남의대를 막기 위해서라도 신설 의대 평가 기준을 강화해 문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 김영창 원장(순천향대천안병원 소아청소년과)은 지난 2일 본지와 통화에서 “의대를 신설해 학생을 모집하기 전에 의학교육을 할 만한 곳인지를 먼저 평가하도록 현 시스템을 보완해야 한다”며 “신설 의대는 의학교육평가 기준이 별도로 있지만 그 기준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의평원에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