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EP, 협력연계 통한 시너지 효과 제고 주문

7개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 사업(이하 유전체 사업)이 취지와는 다르게 공동연구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유전체 사업은 맞춤의료 등에 대비한 기초원천 기술확보 및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다부처사업이다.

국제협력 공동연구(미래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인간게놈 표준지도 작성(산업통상자원부, 미래부, 복지부), 질병기전규명 유전체연구(미래부, 산업부) 등에서 부처간 공동연구를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추진계획으로 두고 있다.

하지만 사업 과제가 개별과제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총괄 운영 및 집중이 되지 않는 등 부처간 유기적 연계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미래창조과학부에 제출한 ‘2017년 국가연구개발사업 특정평가보고서 포스트게놈다부처유전체사업(연구책임자: KISTEP 이상현 연구위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KISTEP은 “공동연구가 예산배분, 과제기획, 선정에 이르기까지 참여부처별로 독립적인 개별과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연구자들 사이에 연구내용 및 결과 등에 대한 협력연계를 통한 실질적 시너지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했다.

따라서 다부처 협력연계 사업으로서 실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KISTEP은 “다부처 협력연계 사업의 성패에는 성과활용 및 연계를 기반으로 한 기획의 구체성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유전체 사업은) 부처간·부처내 성과활용·연계를 위한 과제의 기획·관리에 있어 전략적 우선순위 선정과 이에 따른 과제구성이 부재했다”고 봤다.

그러면서 "부처별 사업담당자 및 연구책임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도 구체적인 성과활용·연계 사례가 부재했다"며 "현재 수행 중인 과제별 성과연계 가능성을 심층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유전자가위, 정밀의료 추진, 빅데이터 활성화, 차세대염기서열분석 비용 급감 등 유전체 기술 관련 환경변화에 맞춰 사업 과제내용도 예산 배분 등에 있어 통합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KISTEP은 "기존 과제 기획 및 선정은 일률적 투자계획으로 환경변화 대응이 불확실한 것으로 보인다. 수요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유기적인 사업구성과 이에 따른 투자전략 로드맵 마련이 요구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