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교모세포종) 재발환자에 대한 표준치료법 제시

고신대복음병원 신경외과 김병섭 교수의 논문이 SCI급 저널인 미국뇌종양학회지(Journal of Neuro-Oncology)에 게재됐다.

김병섭 교수는 '재발성 교모세포종에 대한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의 결과 예후인자로서 O-6-메틸구아닌 디엔에이 메틸전달효소 프로모터 메틸화 상태(MGMT methylation status as a prognostic factor for the outcome of gamma knife radiosurgery for recurrent glioblastoma)'라는 논문에서 교모세포종 재발 환자에게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이 새로운 표준치료법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현재까지는 교모세포종을 처음 진단받은 환자에게 표준치료로 수술 또는 테모졸로마이드 항암-방사선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재발성 교모세포종에 대한 표준치료는 여전히 확립돼 있지 않은 상태이며,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치료법이 시도되고 있지만 이렇다 할 치료결과를 보이는 치료법은 없는 상태이다.

김병섭 교수의 논문은 2004년부터 2015년까지 표준치료 후 재발한 교모세포종에 대해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을 받았던 6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의 결과와 연관된 예후인자를 분석했다.

그 결과, O-6-메틸구아닌 디엔에이 메틸전달효소 프로모터 메틸화 상태가 중요한 예후인자임을 밝혔다.

또, 메틸화된 O-6-메틸구아닌 디엔에이 메틸전달효소 프로모터를 가진 환자에서 교모세포종이 재발했을 경우 감마나이프 방사선수술이 유용한 치료수단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논문은 SCI 저널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신경종양학회지인 Journal of Neuro-Oncology에 5월 23일 온라인 게재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