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이임식 예정…이임사 통해 치매국가책임제 시행 당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됨에 따라 정진엽 장관의 이임식이 21일 열렸다.

이날 이임식에서 정진엽 장관은 임기 중 보람있었던 성과로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을 꼽았으며, 새정부에서 추진해야할 주요 보건의료정책으로는 치매국가책임제를 꼽았다.

정 장관은 이임사를 통해 “복지부장관으로 재임하면서 최대한 소통하고 많은 권한을 위임, 책임감을 갖고 일을 추진하길 바랐다"며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복지부 직원들이 자무심을 갖고 활기차고 적극적으로 맡은 바 역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제 이 자리를 떠나지만 보건복지정책의 든든한 우군이 돼 응원할 것”이라며 “여러분과 함께해서 자랑스러웠고 여러분의 장관이어서 행복했다”고 직원들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장관 재직 동안 보람이 컸던 정책으로는 건보료 부과체계 개편을 꼽았다.

정 장관은 “여러 정책을 추진하면서 기쁨을 얻기도 하고 힘든 과정을 겪기도 하는데, 우리를 힘들게 했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던 정책 중 하나는 건보료 부과체계 개편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작년 말부터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극적으로 국회의 합의를 이끌어냄으로써 개편방안을 성공적으로 마련할 수 있었다”고 평했다.

정 장관은 이밖에도 ▲결핵안심국가 실행계획 ▲국가 항생제 내성관리 대책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메르스 극복 후 방역체계 개편 방안 추진 ▲보건산업 발전 전략 수립 ▲진료정보 교루사업 본격 확산 등을 임기 내 업적으로 꼽았다.

새정부에서 추진해야할 보건의료정책에 대해 조언을 하기도 했다.

정 장관은 “앞으로 복지부에 주어질 과제들이 매우 많을 것이다. 새정부의 과제인 일자리 창출과 치매국가책임제, 아동수당 도입 등으로 바쁘겠지만 새로 부임하는 장관을 필두로 성공적으로 주어진 일을 이행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또 “복지부가 하는 일이 정부가 하는 일 중 으뜸으로 중요한 만큼 앞으로 복수차관제가 빠른 시일 내 도입되고 그 위상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장관은 지난 2015년 8월 52대 복지부장관에 취임해 2017년 7월까지 23개월간 복지부장관직을 수행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