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호 제약사와 라이선스 계약 체결…기존 항암제 실패 전이성 대장암 환자 대상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이 타이호로부터 LONSURF(성분명 트리플루리딘/티피라실) 국내 라이선스 취득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제일약품은 LONSURF의 국내 허가 및 유통, 판매권을 갖게 된다.

LONSURF는 트리플루리딘(trifluridine, FTD)과 티피라실(tipiracil, TPI)의 경구용 복합 항암제다. 표준 화학 요법에 불응성 또는 내약성이 있는 전이성 대장암의 치료 적응증을 갖고 있다.

제일약품

LONSURF는 타이호 제약사에서 개발해 2014년 일본 후생성과 2015년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일본, 미국 및 유럽, 호주, 아르헨티나 및 레바논 등에 허가됐다.

트리플루리딘은 항종양 뉴클레오시드 유도체로, DNA에 직접 결합해 DNA의 기능을 방해하며 트리플루리딘의 분해 효소인 thymidine phosphorylase의 억제제로 작용하는 티피라실을 통해 약물의 혈중농도를 유지한다.

이전에 전이성 대장암으로 치료받은 8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무작위 배정, 이중 맹검, 위약 대조군 글로벌 주요(pivotal) 3상 임상인 RECOURSE 결과에 따르면, LONSURF는 전체생존기간(OS, Overall Survival)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HR = 0.68, p <0.001)하면서 1차 유효성 평가항목을 충족시켰다.

제일약품은 LONSURF이 앞으로 대장암에서 3차 치료 혹은 그 이후의 치료법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15년 6월, 타이호와 세르비에는 LONSURF의 공동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세르비에는 유럽 및 미국, 캐나다, 멕시코 및 아시아 이외의 국가에서 LONSURF의 공동 개발 및 상용화 권리를 갖고 있다. 타이호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 및 아시아에서 LONSURF를 개발 및 상용화하고 제품을 제조 및 공급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